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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Houdini 기초 강의 2기 - 후디니 기초부터 언리얼 응용까지 | 전 과정 총 강의 예상기간 40주 예상 | |
Sop | 후디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 |
interface |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부터 설명합니다. | |
Point Vertex Edge Prim Detail | 이펙트 제작시에 자주 사용되는 노드와 Vop, Vex를 활용하여 | |
Create Object | 다양한 메쉬 제작 및 실무에서 사용되었던 엘든링 컷신이펙트를 | |
Node | 제작합니다. | |
Attribute | 후디니에서 HDA를 제작하여 언리얼과 연동 시키고 | |
다양한 메쉬 제작 | 그밖에 다양한 메쉬를 제작합니다. | |
HDA를 통한 언리얼 연동 | ||
Vop를 이용한 예제 | 강의 예상기간 6주 | |
Vex 활용 예제 | ||
프로시쥬얼 활용예제 | ||
엘든링 컷신 예제 만들기 | ||
Pyro | 불과 연기, 폭발등을 제작하는 파이로 기초부터 제작까지 진행합니다. | |
파이로 기초 | 후디니에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이걸 텍스쳐로 저장후 | |
불 제작후 Flipbook텍스쳐로 제작하여 언리얼 적용 | 언리얼로 가져가서 sidefx labs에서 제공하는 머테리얼을 이용해 | |
연기 제작후 Flipbook 텍스쳐로 제작 하여 언리얼 적용 | 언리얼에 적용시킵니다. | |
폭발 제작 후 Flipbook 텍스쳐로 제작하여 언리얼 적용 | Vop를 이용하여 Velocity를 제어하고, 레퍼런스 제작을 위한 Wedge를 | |
Vop을 활용한 예제 (Velocity 제어) | 설명합니다. | |
Nano Vdb를 이용한 예제 제작 | 파이로 시뮬레이션후 Nanovdb를 이용하여 언리얼에 볼륨으로 | |
구름 텍스쳐 제작 | 파이로 시뮬레이션 결과물을 가져가고, 파이로에서 제작된 | |
Comp를 이용하여 Flipbook 텍스쳐 제작 | 각종 소스들로 Scene을 연출합니다. | |
Wedge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레퍼런스 만들기 | ||
소스제작하여 언리얼에서 씬연출 하기 | 강의 예상기간 8주 | |
Sop Deform을 이용한 볼륨 Deform | ||
Rbd | 리지드 바디 시뮬레이션과 Fracture관련 기초부터 제작까지 진행합니다. | |
Rbd 기초 | 돌, 나무, 유리등 각종 재질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재질별 Fracture 시키고 | |
각 재질 특성설명과 Fracture설명 | 시뮬레이션 합니다. | |
예제 제작후 Vat와 Fbx로 언리얼 적용 | 시뮬레이션 한 결과물은 Vat, Fbx로 출력하여 언리얼에 적용시킵니다. | |
Rbd 컨스트레인 설명 |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엘든링 컷신이펙트를 제작합니다. | |
콘크리트, 돌 재질을 지닌 오브젝트 파괴후 언리얼 적용 | ||
나무 재질 오브젝트 파괴 후 언리얼 적용 | 강의 예상기간 8주 | |
유리 재질 오브젝트 파괴 후 언리얼 적용 | ||
메탈 재질 오브젝트 제작 후 언리얼 적용하기 (Deform) | ||
언리얼에서 오브젝트 가져와서 후디니로 작업후 언리얼로 가져가기 | ||
Vex를 활용한 예제만들기 | ||
엘든링 컷신 예제 만들기 | ||
Flip | 액체 시뮬레이션에 사용되는 Flip의 기초와 파라미터 제작을 진행합니다. | |
Flip 파라미터 설명 | 제작된 결과물은 Vat로 언리얼에 적용시키고, 액체의 Viscocity를 이용하여 | |
Flip 기초 설명 | 다양한 액체 시뮬레이션을 진행합니다. | |
예제 제작후 언리얼로 가져가기 | 게임에서 자주 사용되는 Splash를 제작하여 메쉬가 아닌 Texture로 | |
Viscocity를 이용한 예제 만들기 | 제작하는 방법을 배우며, 특정 부위에서 액체시뮬레이션이 되는 | |
Splash 제작 후 Mapbaker를 이용한 텍스쳐 만들기 |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
Wetmap만들기 | 이후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엘든링 컷신이펙트를 제작합니다. | |
오브젝트와 오브젝트가 만나는 부분에서 Fluid 발생시키기 | ||
엘든링 컷신 예제 만들기 | 강의 예상기간 6주 | |
Vop활용 예제 만들기 | ||
Pop | Particle 기초와 파라미터, 예제제작을 진행합니다. | |
pop 파라미터 설명 | Pop에서만 사용되는 노드들을 알아보고 예제를 제작하여 Vat, Niagara | |
pop 기초 설명 | 로 언리얼에 적용시킵니다. | |
pop 시뮬레이션에 주로 사용되는 노드 설명 | 또 다른 액체시뮬레이션 Pop Fluid를 알아보고 예제를 제작합니다. | |
예제 만들고 Vat, niagara로 언리얼에 적용시키기 | Pop에 저장된 Attribute를 이용하여 언리얼에 적용시키고, | |
Pop플루이드로 예제 만들기 |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엘든링 컷신 이펙트를 제작합니다. | |
Rbd와 Pop을 이용한 예제 만들어 언리얼에 적용시키기 | ||
Pop Attribute를 이용하여 언리얼 나이아가라에서 설정하기 | 강의 예상기간 6주 | |
Pyro를 이용하여 Pop Velocity설정후 언리얼에 적용시키기 | ||
엘든링 컷신 예제 만들기 | ||
Vellum | 천 시뮬레이션인 Vellum기초와 파라미터, 그리고 예제를 제작합니다. | |
Vellum 파라미터 설명 | Vellum에서 사용되는 각종 Constraints를 알아보고, | |
Vellum 기초 | 실제 애니메이션 된 캐릭터의 천을 시뮬레이션 합니다. | |
Vellum Constraint | 이후 엘든링 컷신 이펙트를 제작합니다. | |
예제 만들어서 언리얼에 적용시키기 | ||
애니메이션 된 캐릭터의 옷 시뮬레이션 하기 | ||
찢어지는 옷 표현 | 강의 예상기간 6주 | |
엘든링 컷신 예제 만들기 | ||
Vellum Sticky예제 만들기 |
강사 대표작
다크소울2, 다크소울3, 블러드본, 세키로, 엘든링 (시네마틱 영상, 컷신)
드래곤퀘스트 유어스토리
프롬소프트웨어에서 시네마틱, 컷신 이펙트를 제작하였으며, Fumefx, Realflow, Houdini등 시뮬레이션 위주의 소스를 제작했습니다.
후디니의 RBD, Pyro, Flip, Vellum, Solver등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컷신에서 활용하기 좋은 이펙트 제작방법을 다룹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언제든지 질문을 하실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디스코드나 화면공유시스템을 이용하여, 피드백을 해드립니다.
강의료: 면담 시 알려드립니다.
사용 프로그램
Houdini FX 19.5
Unreal5